검색

제목 [지역] 천안의료원, 찾아가는 장기요양기관 감염관리 교육

충남도 천안의료원은 이달 19일부터 감염병 대응역량 및 입소자 안전관리를 위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해 ‘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 교육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.

이번 교육사업 대상은 천안·아산지역에 위치한 장기요양기관, 복지기관 등을 대상으로 중점 진행된다. 주요 교육내용은 △증상별 감염 전파 예방 방법 △진단별 감염 전파 예방 방법 △욕창 예방을 위한 관리의 핵심 주제와 기본 감염(손 위생, 환경관리, 개인보호구 착·탈의)을 등 중점으로 기관을 방문해 맞춤형 교육으로 실시한다.


맞춤형 방문교육은 2회 선정 기관을 방문해 감염 및 환자안전 교육, 손위생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함께 실시한다. 또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과 협업을 통해 장기요양기관(입소시설) 간호업무 종사자 대상 감염예방 간호관리, 환자안전관리에 관한 심층 교육도 상·하반기 집체교육으로 수행할 예정이다.

이경석 원장은 “해마다 이 사업을 중점 수행하면서 기관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실감하며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에 보람을 느낀다”면서 “장기요양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 사업이 활성화되는 원동력”이라며 강조했다.

이 원장은 이어 “앞으로도 감염 및 환자안전을 위한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함께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”이라고 밝혔다.

한편 2020년 7월 천안·아산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천안의료원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일환으로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 사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.

 

출처: 브릿지경제(https://www.viva100.com/main/view.php?key=20240322010007248)

등록일 2024-03-25
등록자 안솔이